티스토리 뷰

GOLF

골프공 숫자와 색상의미

라무흐 2020. 12. 16. 10:11

골프공의 색상은 단지 색만 다른 것일 뿐 성능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
골프공의 숫자 역시 단지 공을 구별하기 위해 새겨진 것으로 의미가 없다.
하지만 유심히 봐야 할 것은 숫자가 아닌 숫자의 색깔이다.
이 숫자는 골프공의 타구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인 압중경도 = 컴프레션(compression)를 표시한다.
드라이브샷을 하면 공은 미세하게 찌그러졌다가 다시 복원되면서 하늘로 날아가는데 이 찌그러지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 압축 경도이다.
압축 경도 70은 초록색, 80은 파란색, 90은 빨간색, 100 검정색으로 표시한다.

압축 경도 70 : 헤드 스피드 80(min/h)미만.
주로 여성 골퍼
압축 경도 80 : 헤드 스피드 80-90(min/h).
주로 시니어 골퍼나 장타자 여성 골퍼들이 사용한다.
압축 경도 90 : 해드 스피드 100(min/h).
주로 아마추어 남성 골퍼들.
압축 경도 100 : 헤드 스피드 100(min/h) 이상.
프로나 남성 장타자 골퍼에게 적합하다.
헤드스피드가 느릴수록 압축 경도가 낮은 말랑말랑한 공을 사용해야 코어에 에너지를 충분히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압축 경도가 크면 클 수록 공이 딱딱하다.


골프공은 크게 코어(cover,내부), 커버(core,겉면)으로 되어 있는데 코어는 클럽에서 골프공으로 전달된 힘을 '비거리'와 '스핀량'으로 전환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커버는 딤플과 재질로 나뉘는데, 딤플은 골프공 표면에 들어간 홈으로 공기 저항을 감소시켜 비거리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커버는 피스(piece) 즉 몇 겹의 구조로 이루어졌는지에 따라, 2피스, 3피스, 4피스, 5피스로 나뉘게 된다.
2피스는 코어1, 커버1로 두겹,
3피스는 코어1, 커버2로 세겹,
4피스는 코어1, 커버3으로 네겹,
5피스는 코어1, 커버4로 다섯겹으로 만들어진 공이다.

2피스의 볼 경우에는 약간 딱딱한 감이 있어 초보자 골퍼가 사용하기 좋다.
반면 3,4피스의 경우는 코어에 있는 겹을 겹겹이 만들어져 있어, 2피스보다는 무게감이 있지만 좀 더 부드러운 타구감을 준다.
부드러운 만큼 스핀량이 많기 때문에 컨트롤 샷에 자신 있는 중상급자 골퍼가 많이 사용한다.
보통 로스트볼은 피스혼합인 경우가 많으므로 골프공의 외관상으로는 피스를 구분하기 어렵지만, 볼빅의 경우에는 숫자로 피스를 표시한다.

*로스트볼이란 골프장에서 잃어버린 공을 수거하여 판매하는 공을 말한다.
초보의 경우 일관된 스윙을 하지 못하므로 공의 미세한 차이를 느끼지 못하여 새공보다 저렴한 로스트볼로 라운딩하는 것을 추천한다.


골프공의 피스보다, 어떠한 목적으로 골프공을 만들었는지,
코어의 재질과 이중코어 단일코어의 차이에 따라,
커버의 딤플과 재질에 따라 골프공의 성질이 결정되기 때문에 공의 특성을 정확히알고 사용하는것이 비거리향상이나 스코어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볼피팅
낮은 스코어를 내기 위해선 일관성 있는 플레이가 필요하고, 그로 인해 무분별하게 공을 섞어쓰기보단 한가지 공을 사용하는것이 좋다.
사람마다 스윙 조건(헤드스피드, 사용클럽, 정확도, 스핀량 등)이 다르므로 볼피팅은 중요하다.

댓글